다문화아동과 함께 하는 문화역사 체험 학습

등록일 : 2019-05-10

“우리 함께 한국의 역사를 배웠어요!”

 

다문화아동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문화역사 체험 학습

600년 조선 역사를 알아보는 ‘문화역사 체험 학습’

 

지난 4월 30일, 다문화 아동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문화역사 체험 학습 활동’이 덕수궁 일대에서 진행됐습니다. 행복얼라이언스와 서울시티투어버스 노랑풍선이 함께 준비한 ‘문화역사 체험 학습’은 교육 전문 사회적협동조합 씨드콥이 진행을 맡았으며, 안산 다문화특구에 위치한 원일초등학교 4학년 학생 62명과 사회변화 프로그램 참가자 15명이 함께했는데요. 다문화 아동, 비다문화 아동 구분없이 열띤 참여로 활기가 넘쳤던 현장을 지금 소개합니다.

 

 

문화역사 체험 학습이란?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시간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시간

 

2018 교육기본통계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생 100명 중 3명 이상이 다문화 아동으로, 이제 그들을 ‘다문화’로 특정 짓는 것보다 사회 구성원 중 하나로 바라보고, 존중하기 위한 열린 시각이 필요합니다. ‘문화역사 체험 학습’은 다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체험 활동의 일환으로, 다문화 아동과 비(非)다문화 아동이 함께 문화유산을 탐방하고 역사 속 기록된 귀화 외국인 사례를 배우며 상호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입니다.

 

 

아이들의 안전이 최우선!

 

아이들에게 안전한 체험 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자원봉사자 사전 교육

아이들에게 안전한 체험 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자원봉사자 사전 교육

 

많은 아동이 참여하고 이동 경로가 긴 만큼 세심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안전하고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 전체 이동 경로와 미션, 각종 유의 사항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15명의 사회변화 프로그램 참가자 분들이 각각 4~5명의 아동을 인솔하며 체험학습 내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조선왕조 600년을 함께 배워요!

 

오늘의 탐방코스 1 덕수궁, 2 환구단, 3 통인시장, 4 세종대왕전시관, 5 국립고궁박물관

오늘의 탐방코스

 

문화역사 체험 학습의 이동 경로는 서울시티투어버스 전통문화 노선을 활용해 조선왕실의 문화유산을 탐방하게끔 이뤄졌는데요. 서울시티투어버스는 행복얼라이언스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하고 있는 노랑풍선에서 지원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문화유산 사이사이를 이동할 때, 힘들지 않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시티투어버스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시티투어버스

 

1) 첫 번째 탐방코스 ‘덕수궁’

 

먼저 대한문 ▶ 중화문 ▶ 중화전 ▶ 대한제국역사관 ▶ 즉조당 ▶ 함녕전 ▶ 정관헌의 순서로 덕수궁 곳곳을 살펴보고, 조선 후기의 역사적 사건을 알아봤습니다. 탐방 사이사이 모든 조별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팀 미션을 준비하여 역사의식을 고취하고, 협동심을 키우는 시간도 마련됐습니다.

 

덕수궁 곳곳에서 진행된 교육과 미션

덕수궁 곳곳에서 진행된 교육과 미션

 

2) 두 번째 탐방코스 ‘환구단’

 

덕수궁을 나와 방문한 곳은 바로 환구단이었습니다. 대한제국을 상징하는 유적이었지만, 일제 치하에 사라져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없었는데요. 현재 호텔이 들어선 자리 옆에 작게나마 남아있는 유적을 함께 살펴보고, 환구단의 의미와 역사적 사건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금은 사라진 환구단을 바라보며

지금은 사라진 환구단을 바라보며

 

3) 세 번째 탐방코스 ‘통인시장’

 

시티투어버스를 타고 통인시장으로 이동한 아이들은 점심식사로 통인시장의 명물, 엽전도시락을 먹기로 했는데요. 조선시대 화폐인 엽전을 사용해 음식을 사 먹는 재미있는 경험과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골라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 아이들과 자원봉사자들 모두 만족스러운 점심 식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엽전과 먹고 싶은 음식을 교환해 맛있게 식사를 하는 아이들

엽전과 먹고 싶은 음식을 교환해 맛있게 식사를 하는 아이들

 

4) 네 번째 탐방코스 ‘세종대왕전시관’

 

식사를 마치고 잠시 세종대왕전시관에 들러 훈민정음을 만든 세종대왕과 거북선을 만든 이순신 장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기도 했는데요. 아이들이 세종대왕 시대에 만들어진 각종 발명품과 재현된 거북선을 신기해해서 재미있게 관람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섯 번째 탐방코스 ‘국립고궁박물관’

5) 다섯 번째 탐방코스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의 강연장에서는 이 날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고, 조선왕조 역사 속 귀화 외국인들의 업적을 알아봤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가 함께 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앞으로도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는 시간

 

 

오늘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는 시간

 

마지막으로, 역사 탐방과 강연으로 배운 내용을 퀴즈로 출제하고 조별로 풀어보는 역사골든벨 퀴즈대회를 끝으로 문화역사 체험 학습을 끝마쳤습니다.

 

골든벨을 향한 열띤 현장

골든벨을 향한 열띤 현장

 

 

여러분의 한걸음이 필요합니다

 

행복얼라이언스는 문화역사 체험 학습을 시작으로 다문화 아동의 교육 격차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의 주역인 아이들이 차별과 편견 없이 교육받으며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쭉 이어질 행복얼라이언스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에 꼭 함께해 주세요!

 

 

문화역사 체험 학습 현장을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힘든점도 많지만 즐겁게 활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더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해야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조신화 매니저